2. 형식교육의 필요성
원시집단에서는 그들의 완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인정받는 성년식을 제외하고는 교수를 위한 특별한 장치나 제도 같은 것은 없다. 대부분의 그들은 성인들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비슷한 마음가짐이나 생각을 습득하고 그 집단의 풍습을 배운다. 이러한 그들의 비형식
교육적 의의
⑴ 인간의 개성과 주체성 존중
⑵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교육과정 제공 ⇨ 전인 교육
⑶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 참여, 만남을 중시(상담 교육에 공헌)
⑷ 삶의 밝은 측면 뿐만 아니라 어두운 측면까지 고려 ⇨ 진솔한 교육
⑸ 비연속적 교육형식
전통적 교육철학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나 정규교육(Formal Education)인 학교교육만으로는 이미 감당할 수 없으므로 학교 밖의 비정규교육(Non-formal Education) 혹은 비형식교육(Informal Education)에 의존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평생교육의 탄생은 교육학계에 있어서 일종의 ‘패러다임의 변화’였다. 평생교육사상과 제도의
교육체제로의 전환 영향: 근대주의적 사고방식의 체제중심, 체제의 유지와 재생산 속에서 나타나는 가르침과 배움이 관점 전환을 표상화한 일종의 사회적 이념형으로 학교중심사회를 대체할 새로운 사회모델제시.
-배경: 지식기반사회의 등장은 새로운 학습 환경을 창출.
2)교육개념의 확대: 형식,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는 당시의 핵심적 과제가 입시문제의 해결, 교육민주화에 있었음에 비추어볼 때 공허한 수사에 불과하였다.
교육개혁 방향을 답습한 교육개혁 역시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을 견지하여, 유명무실한 형식적 수준에 머물렀을 뿐 아니라 무분별하게 경쟁의 논리를 교육에 도입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