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의 새로운 면모는 짧은 시구로 그림의 흥취를 돋구어내는 그의 시에서 엿보인다. 여항이란 무엇인가? 여항은 중인들이 사는 좁은 거리라는 뜻으로 가난한 중인들이 모여 살았던 지금의 인왕산은 여항문학의 산지였다. 이인문과 김홍도 등의 화원들의 그림 속에서 발견되는 그들 가난한 여항문인
기량을 보여준다.「破寂圖」는 한 순간에 벌어진 상황에 의해 고요함이 깨어지는 찰나의 연속적인 동작을 묘사한 장면화로서 재치 있는 화면구성과 기지, 해학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Ⅱ. 혜원신윤복의 일생
자는 입부(笠夫), 호는 혜원(蕙園). 본관은 고령(高靈). 화원(畵員)으로서 벼슬은 첨정
Ⅰ. 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15세기 대표적인 선비화가. 자는 경우(景愚), 호는 인제, 본관은 진주(晋州).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 觀水圖)]는 명대의 원체 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턱을 팔로 괴고 물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고사(덕이 높고 나이 많
소재에서부터 조선 후기 풍속화의 시작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좁은 의미의 풍속화는 서민들의 잡다한 생활모습, 양반들의 유한(遊閑), 농사풍경 따위를 다룬 것으로 이는 소위 ‘속화(俗畵)’라는 개념과 상통한다. 조선시대 후반기 풍속화에 대한 본격적인 언급은 이동주의 ‘俗畵’로 여기서 ‘
예술
①그는 어떤 화가 이었는가?
안견, 장승업과 더불어 조선의 3대 화가로서, 우리나라의 산천을 독자적 화법으로 그려내어 진경산수화풍을 확립시킨 동시에 진경산수화의 발달에 지대한 공로를 남긴 화가 이다. 또한 공재 윤두서와 현재 심사정과 함께 삼재로 꼽히는 화가이다.
②그의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