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풍속화란?
풍속화는 광의와 협의의 의미로 나눠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풍속화는 인간의 여러 가지 행사, 습관이나 인습, 그 밖의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체 현상과 실태를 표현한 것으로서 즉, 왕실이나 조정의 각종 행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계층의 관혼상제와 세시풍속 같은 것들을 묘사한 그림
풍속화가로서의 뛰어난 기량을 보여준다.「破寂圖」는 한 순간에 벌어진 상황에 의해 고요함이 깨어지는 찰나의 연속적인 동작을 묘사한 장면화로서 재치 있는 화면구성과 기지, 해학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Ⅱ. 혜원신윤복의 일생
자는 입부(笠夫), 호는 혜원(蕙園). 본관은 고령(高靈). 화원(畵員)
1.기생이란?
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 조선시대의 한량들은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해어화(解語花)라 부르기도 했다. 춤, 노래 또는 풍류로 주연석이나 유흥장에서 흥을 돋우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관기, 약방기생, 상방기생 등으로 나뉘며 천민계층 속한다. 본래 기
혜원 전신첩의 내용과 직접 연결되는 것이 출제되고 있었다. 순조가 1807 기록에 출제한 시험문제 중에 유가추천이라고 유흥가에서 그네 타기라는 시험문제가 나오고 있다. 단오풍정혜원 전신첩에 있는 단오풍정과 상당히 연결되 있는 그림이라고 생각된다. 새롭게 발굴된 이맹휴의 글은 신윤복이 당
작품처럼 정세한 백묘법이 구사되어 있는 것은 드물다. 우선 왕희지 관아도는 앞서 고려대 박물관 소장 왕희지와 같은 주제를 다룬 것이지만 여기서는 왕희지가 물가 바위에 기대 앉아 부드럽게 헤엄치는 거위의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그려져 있다. 왕희지의 얼굴에 드러난 신비로운 미소, 기대 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