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풍속화란?
풍속화는 광의와 협의의 의미로 나눠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풍속화는 인간의 여러 가지 행사, 습관이나 인습, 그 밖의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체 현상과 실태를 표현한 것으로서 즉, 왕실이나 조정의 각종 행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계층의 관혼상제와 세시풍속 같은 것들을 묘사한 그림
그림, 조각, 생활용품 등에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의 민화에서도 이러한 무병장수, 불로장생에 대한 소망을 깃들여 이 열 가지 장생물을 한 화면에 배치하여 십장생도라 이름 붙여 세화로 그리기도 하고 회갑잔치를 장식하는 수연병풍으로 쓰기도 하였다.
2) 다산(多産)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그림을 그리고 조명을 비춤으로써 원근이 있는 실경과 같이 보이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디오라마 전시란 설치 기술과 조명기술의 발달로 인해 환상적인 효과로 2차원이나 3차원의 실물을 실제처럼 재현해 내는 전시로, 과거에 비해 훨씬 짜임새 있게 바뀌었기 때문에 현재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등에
그림은 자연을 위주로 표현하던 안견파의 산수화와는 큰 대조를 보여주는 새로운 양상이다. 즉 강희안이 활동하던 15세기 중엽의 조선초기의 화단과 관련지어 생각하면 매우 새롭고 첨단적인 것이다. 이 시기에는 북송대 회화의 영향을 받아 안견 일파를 중심으로 하여 웅장한 모습의 산수를 주로 묘사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