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만의 이중적인 개인사가 “현실적인 것과 한상적인 것의 대담한 결합, 문학적인 유령세계와 시민적 일상의 긴장으로 가득 찬 병존이나 융합”이라는 특유의 작품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평을 받게 된다. 이러한 그의 작품세계는 한편으로는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특성을 가졌다는 매우 긍
호프만의 상을 원하는 다페르투토는 그녀에게 다이아몬드를 대가로 그것을 빼앗아오라 한다.
다페르투토 : 다이아몬드가 빛나네요, 이제 그녀의 마음을 훔치네요 (다이아몬드를 준다)
그댄 교활하게 남자 마음을 잡네요 / 그대 때문에 내가 슐레밀의 그늘에 있잖아요 / 새로운 즐거움이 필요해요 /
호프만의 하나의 ‘꿈’이라고 가정한다. 호프만의 생애에서 일어난 비정상적이거나 불완전한 특정 사건 혹은 관련 있는 일련의 사건들이 그의 무의식에 영향을 끼쳐, 그 무의식의 발현이 『The Sandman』이라는 하나의 꿈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 점은 환상문학으로서 『The Sandman』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메다르두스는 수도사라는 직업을 갖고 있었음에도 무의식 속에는 세속적 욕망을 지니고 있으며 항상 갈등함.
이성적인 인간도 무의식의 내면에 감정적 욕망이 잠재되어 있음.
→ 인간의 이성에 대한 맹신을 거부하는 호프만의 낭만주의적 사조
메다르두스는 어렸을 때부터 속세의 감정들을 가지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Kohlberg) 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그의 논문(1958)에서 도덕 발달의 단계를 나누고 있는데, 이는 오늘날 심리학자들의 많은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피아제가 도덕 발달은 인지 발달 속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 바와 같이, 콜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