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가장 잘 드러나 있다고 할 수 있는 작품이 1815년에 집필되어 1817년에 『야경화 Nachtstucke』라는 작품집에 수록되어 있는 『모래사나이 Der sandmann』이다.
호프만의 작품은 근대에 오면서 과거의 통속적이라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에서 점차 심리분석이나 정신질환과 관련해서 논의되면서 새롭게
자신의 이름 중 빌헬름을 버리고 아마데우스를 집어넣었다.) 그는 낮에는 건실하고 완전무결한 사법관으로서 근무하면서도, 밤만 되면 술집을 점령하고 앉아 광기 어린 행동과 독설을 서슴지 않으며 창작에 열을 올렸다. 그에게 있어 창작이란 문학활동에 국한되지 않았고, 음악과 미술, 오페라의 작곡
□ 낭만주의
→ 18C, 19C 르네상스 이후 예술적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 가리킴(주로 부정적 의미)
즉, 고전주의 예술운동이 퇴조하고 낭만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문학이 탄생되었다. 19C초반 이러한 경향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난 곳은 바로 독일이었고, 특히 문학과 음악, 양대 예술
클라라는 망원경에 의해 자동인형이 되었다.
② 다수의 화자
소설 ‘모래사나이’는 나타나엘이 로타르에게 보내는 편지, 클라라가 나타나엘에게 보내는 편지 그리고 나타나엘이 로타르에게 보내는 편지 이렇게 3통의 편지와 나타나엘과 그를 둘러싼 사건들에 대한 화자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
자신이 보고 들은 이 기이하고 괴상한 이야기를 독자에게 전달해 주고 싶은 격렬한 ‘충동’을 이길 수 없다고 고백한다.E. T. A Hoffmann, 모래사나이, 김현성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35면(이하 인용 옆에 면으로만 표기)
이러한 ‘충동’을 이해하는 것이 그 충동의 산물인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