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사나이 Der sandmann』이다.
호프만의 작품은 근대에 오면서 과거의 통속적이라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에서 점차 심리분석이나 정신질환과 관련해서 논의되면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프로이트 이후 다수의 호프만 텍스트 해석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
호프만인데,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를 너무나 경애한 나머지 스스로 자신의 이름 중 빌헬름을 버리고 아마데우스를 집어넣었다.) 그는 낮에는 건실하고 완전무결한 사법관으로서 근무하면서도, 밤만 되면 술집을 점령하고 앉아 광기 어린 행동과 독설을 서슴지 않으며 창작에 열을 올렸다
2. <모래사나이>의 인물 구도 - 세 상자의 모티프
<모래사나이>을 살펴보면 주인공 나타나엘을 비롯해 아버지, 코펠리우스, 로타르, 스팔란차니 교수, 코폴라, 지그문트까지 텍스트 내에서 주요한 위치에 선 남자 인물들은 많다. 그러나 여성 등장인물의 경우, 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엘의 삶과
4. <모래사나이>의 숨겨진 진실
…담뱃불이 늘 꺼져서 내가 파이프에 다시 불을 붙여드려야 했지. 불붙인 종이를 들고 있는 일은 참 재밌었어
그러나 이따금 아버지는 우리에게 그림책을 손에 들려주고는 안락의자에 꼼짝 안고 앉아 말없이 짙은 담배 연기만 내뿜으셨는데 그럴 때면 우리는 마치 안
프로이트의 기념비적 저서 『꿈의 해석』은 꿈을 구성하는 무의식적 기원들에 대한 연구서이다. 그에 따르면 우리가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꿈-내용은 그 이면에 존재하는 잠재적 꿈 -사고의 왜곡된 표현인데, 압축, 전치, 시각화 등의 꿈-작업이 바로 그러한 왜곡을 담당한다. 프로이트의 위대한 점은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