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상태
1)자연상태에 대한 정의
:인간이 사회집단의 구성원이 아닌 상황에서 살아가는 것을 지칭한다.
(가상적인 것에 그친다.)
2)사고실험의 결과로서 탄생하는 자연사회
:만일 우리가 국가의 구성원이 아니라서, 도덕법칙이나 정치적 법률의 지배를 받지 않고, 강요되는 수단으로 아무것도 없
법, 정치제도는 모두 사유재산제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변혁되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
자연상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회를 형성하기로 동의하는 것으로부터 유래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 관념은 궁극적으로는 가설이다. 홉스, 로크, 루소 등과 그에 반대하는 자들은 기본적으로 ‘자연상태’를 수사적인 도구나 법적인 허구로 인식했다.
오늘날 대부분의 인류학자들은
1. 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1588~1679)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 1588년 4월 5일 - 1679년 12월 4일)는 영국의 철학자이다. 서양 정치철학의 토대를 확립한 책 《리바이어던》(1651)의 저자로 유명하다. 홉스는 자연을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로 보고, 그로부터 자연권 확보를 위하여 사회 계약에 의해서 리
Ⅰ. 홉스의 사회계약설
1. 정의
정치는 자연법에 따라 만인 대 만인이 사회계약을 통해 인정한 정당한 절대 권력(리바이어던)에 의해 사회를 만인 대 만인의 투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2. 정치의 필연성
인간은 자기중심적이며 이익을 중시한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인간은 약속을 어기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