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생애와 업적
토마스 홉스는 인간의 마음이 활동적인 것에 착안하여 이 활동성에 관한 동태적 작용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홉스에 의하면 행동의 동기는 쾌락 추구와 고통으로부터의 도피이다. 이 같은 쾌락 추구적 관점은 이미 희랍 철학자들에 의해 서술되었고, 그와 같은 시대의 인물인 데카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철학이 갈릴레오와 존 케플러의 이론에 의해 붕괴되는 과정을 목도하게 되었다. 귀향하자마자 홉스는 고전철학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고전 연구분야에서 그의 주요업적은 투키디데스 저작의 해석이었다. 1629년 이를 발표할 당시 그는 당대의 사회적 혼란에서 받은 영향으로 고대 아테네의 몰락이 민주
배경
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영국이었다. 또한 시민사회의 최초의 사상가로는 홉스를 들 수 있다. 이미 15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상업자본주의의 맹아가 나타났지만, 시민사회는 17세기 영국에서 비롯되었다. 홉스는 17세기의 사상가가 거의 대부분 그러하였듯이 파란만장한 생애를 보냈다.
Ⅰ. 서론
홉스의 《리바이어던》은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더불어 정치사상사의 고전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시절에도 사회가 어지러워져 이 책은 《시민론》과 함께 금서로 지목이 되었고 그는 자신의 소품들을 태워버렸다. 우리나라의 현대를 들여다보면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