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랑, 이매창으로 나타나는 여류 작가 각각이 ‘사랑’과 ‘그리움’의 정서를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알고, 이 세 시조를 현대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1.2 연구내용
기녀작가들의 시조를 알아보기에 앞서, 시조의 명칭과 개념을 정리하고 시조의 형태상·내용상 특징을 알아
홍랑의 지독한 사랑과 빙허각 이씨의 지극한 사랑을 이야기 형식으로 알아볼 것이다. 결론에서는 이들의 지고지순한 사랑과 현대의 인스턴트 사랑을 비교하며 마무리를 할 것이다.
2. 본론
1) 경성 기녀 홍랑의 지독한 사랑
홍랑은 함경남도 홍원에서 태어났고 경성관아의 관기였다. 조선시대 기생
(1) 無常(무상)
산은 옛 산이로되 물은 옛 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거든 옛 물이 있을소냐
인걸도 물과 같도다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의 시조
이 시조는 황진이가 자신의 스승이었던 서경덕의 죽음을 애도하며 지은 것이다. 산은 자연을 뜻하며 이는 변하지 않으나 사람의 인생을 나타내는
Ⅰ. 서론
(1) 연구목적
우리가 연구한 주제는 상이한 신분으로 조선시대를 살았던 여성의 시조이다. 조선시대 문학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여성문학으로는 내방가사와 기녀문학으로 크게 양별하여 그 억압과 설움, 정한을 살펴보는 작업들이 주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3. 다양한 소재
기녀들이 특수한 신분으로서 일반 여성들보다 남녀 간의 사랑에 메이고 또 그것을 문학적인 주제나 소재로 삼게 되었다고 하나 애정자체에만 국한되어 문학작품을 창작하지는 않았다. 기녀작가들의 작품들 중에는 남녀 간의 사랑이외에도 다양한 그 외에도 유적지를 방문하여 느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