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에서 환상은 ‘유령스러운 현실’을 넘어선 ‘살아있는 현실’을 탐색하는 기법으로 쓰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환상적리얼리즘에 대한 정의는 무척이나 모호하다. 이는 환상적리얼리즘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는 마술적사실주의조차도 그 범주설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국내에서 마술
리얼리즘은 시대를 불분하고 여전히 유효한 것이다. 물질이 넘쳐나고 온갖 사상과 철학이 난무하는 시대. 지배층과 피지배층, 자본가와 노동자, 민주주의와 사회주의가 뒤엉켜 아직도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시대. 수많은 아Q들과 어리둥절한 요제프 K가 득실대는 시대. 그들이 살았던 100여 년 전과 너
현실을 인식함으로써 특유의 예술성을 확보하고 있다. 당대의 문제를 저 18세기 후반부터 발흥하기 시작한 평민문학의 전통성과 훌륭히 접목시킴으로써 사실주의 문학의 새로운 장을 열어 놓았다는 데에 김유정의 의미가 놓인다.
여기에서는 김유정의 생애와 그의 소설의 특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대한 매혹을 보여주는데, 이는 보고타가 위치한 콜롬비아의 안데스 지역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측면이기도 하다. 그는 이 도시를 “오후 여섯 시의 분위기처럼 회색 빛이고 차가운 도시”라고 부르고 있다. 이 무더운 마을에서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귀신 이야기를 해 주면서 그를 전율에 떨게
놓여있는 70년대 현재형으로서의 이탈리아의 파시즘을 논하고 있는 '거미의 계략'이 날카로운 성찰을 보이면서 더욱 절절하고 다가온다.
문학과 영화라는 예술 장르는 인간의 존재적 성찰을 당연히 필요로 하지만, 그 토대를 기반으로 한 역사와 현실을 외면하고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