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신(黃愼), 고상(高翔), 정섭(鄭燮), 이방응(李方膺), 나빙(羅聘)등의 여덟 명을 가리키는 양주팔괴(揚州八怪)가 바로 이들이다. 이들은 청초 사승의 전통을 이어, 사의 화조화를 발전시키며 더욱 호방하고, 고졸하며, 개성이 넘치고, 문인과 속인이 같이 감상할 수 있는 작품들을 제작하였고 현실에도 관
Ⅰ.머리말
18세기 청(淸)은 정치적, 경제적으로 안정을 이루었다. 이러한 번영의 시기에 강소성 양주 역시 염업을 바탕으로 한 상업자본이 형성되어 많은 상인들이 모여들고 신흥도시로 발돋움했다. 상인들 중에는 문학과 예술에 관심을 보이며 예술가들을 후원하는 자들도 있었고, 예술가들의 예술
1. 율곡 이이의 생애
이이(李珥)의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ㆍ우재(愚齋)이다.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에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師任堂) 신씨(申氏)의 셋째 아들로 외가인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1548년(명종 3) 13세의 나이로 진사
성리학의 발전
1. 성리학의 개념과 발전
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주자학과 양명학을 아울러 가리킨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리학이란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즉 주자학을 가리키는데 그렇다면 그 특징은 어떨까?
첫째, 주자학은 “성품이 곧 이치이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하여 전개되는 송
중국 고대 그림
춘추전국 시대(春秋戰國時代)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
한
채회백화
-비의(飛衣)
위,진(魏,晉)
둔전도(屯田圖)
영루도(營壘圖)
동진(東晉)
죽림칠현 영계기(竹林七賢 榮啓期)
전화(塼畵; 벽돌이나 기와에 그린 그림)
부분
전체
고개지(顧愷之:344경 ~ 406경)
산수화의 발생
낙신부도(洛神賦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