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신(黃愼), 고상(高翔), 정섭(鄭燮), 이방응(李方膺), 나빙(羅聘)등의 여덟 명을 가리키는 양주팔괴(揚州八怪)가 바로 이들이다. 이들은 청초 사승의 전통을 이어, 사의 화조화를 발전시키며 더욱 호방하고, 고졸하며, 개성이 넘치고, 문인과 속인이 같이 감상할 수 있는 작품들을 제작하였고 현실에도 관
Ⅰ.머리말
18세기 청(淸)은 정치적, 경제적으로 안정을 이루었다. 이러한 번영의 시기에 강소성 양주 역시 염업을 바탕으로 한 상업자본이 형성되어 많은 상인들이 모여들고 신흥도시로 발돋움했다. 상인들 중에는 문학과 예술에 관심을 보이며 예술가들을 후원하는 자들도 있었고, 예술가들의 예술
1. 율곡 이이의 생애
이이(李珥)의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ㆍ우재(愚齋)이다. 1536년(중종 31) 음력 12월 26일에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師任堂) 신씨(申氏)의 셋째 아들로 외가인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1548년(명종 3) 13세의 나이로 진사
성리학의 발전
1. 성리학의 개념과 발전
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주자학과 양명학을 아울러 가리킨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성리학이란 정이-주희 계열의 성리학, 즉 주자학을 가리키는데 그렇다면 그 특징은 어떨까?
첫째, 주자학은 “성품이 곧 이치이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하여 전개되는 송
중국 고대 그림
춘추전국 시대(春秋戰國時代)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
한
채회백화
-비의(飛衣)
위,진(魏,晉)
둔전도(屯田圖)
영루도(營壘圖)
동진(東晉)
죽림칠현 영계기(竹林七賢 榮啓期)
전화(塼畵; 벽돌이나 기와에 그린 그림)
부분
전체
고개지(顧愷之:344경 ~ 406경)
산수화의 발생
낙신부도(洛神賦圖)
윌리엄 스키너의 8대 대구역 이론
지리적 구분인 동시에 문화적 구분
전통시장 중심
문화적 유사성을 지님
내지와 변지
내지
한족정착, 곡물재배 중심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음
화북, 양자강 중류, 양자강 하류, 동남해안 대구역
변지
비한족 중심
건조농업, 오아시스농업을 보조로 목축
『조선왕조실록』은 태조(太祖: 1392년 즉위)에서 철종(哲宗: 1864년 승하)까지 25대 국왕 472년간의 역사를 춘추필법(春秋筆法)에 의거 편년체(編年體)로 기록한 조선시대 대표적인 역사책이다.
『조선왕조실록』 은 국보 15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국내에서의 문화재적 가치를 이미 인정받은 셈이다. 그런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1. 연구목적
조선시대에는 정치와 교육 모두가 유학에 의한 이념에 의해 이루어졌고, 또한 이 시대의 성리학은 노(老), 불(佛)을 배척하면서 발흥하였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가 집대성한 것이어서 주자학이라고도 불리지만, 성명(性命)․의리(義理) 또는 천리(天理)․인성(人性)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