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썼다. 그리고 그러한 시로 독자들과 함께 아픔을 공유하기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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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황지우에게 있어서 80년대 초반은 혼란 그 자체였다. 그래서 그는 시에서 철저히 전통을 파괴하면서 당시의 억압적이고, 비민주적인 시대에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80년대 후반에 들어와 그러나 80년대 후반
Ⅰ. 서론
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 시단에 놀랄만한 충격을 주며 나타난 시인 중에서 황지우시인을 들 수 있다. 그가 이처럼 주목을 받은 이유는 그의 시가 해체시적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는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의 발간이래. 다양한 실험적 모색을 통해 우리시
황지우의 시세계
3.1 시적 실험과 해체
1980년대의 젊은 시인들은 현실의 막힘과 왜곡된 실상을 왜곡된 언어 구사를 통해 드러내는 형태 파괴시를 시도하는데, 황지우의 시적 전략 역시 그러한 것이었다. 그의 시는 지금까지의 우리 시가 보여 온 어떤 묵계와 문법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낱말 하나
황지우, 유하, 장정일의 작품을 각 두 편씩 다루었다. 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인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② 시인이 원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작품.
③ 패러디의 3요소 중 둘 이상이 해당된다.
④ 풍자적 모방이거나
시위대를 만나 그 대열에 따르게 됨. 이때 겪은 체험을 토대로 후에「1960년 4월 19일,20일,21일 광주」라는 시를 씀
⚫ 1968년(17세) 광주제일고교에 입학
⚫ 1971년(20세) 광주제일고교 졸업 후 재수를 해 서울대 미학과에 입학. 「활엽수림에서」라는 시를 보면, 그는 대학 시절에 이성복, 김도연,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