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들은 주의력 결함, 충동성 및 과잉행동과 같은 특성으로 인해 사회적 기술이 대부분 결여되어 있으며 낮은 정서적 지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들은 정서적으로 예민하고 불안정하여, 기분이 쉽게 변해 분노, 좌절, 슬픔, 기쁨 등의
아동은 전체 장애 아동 중 따로 분류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좋을 만큼 유의미한 집단인가? 다음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장애 유형을 살펴보자.
<표 1>: 프로그램 대상 아동들의 장애유형
구분
비율(%)
뇌병변장애
10.3
시각·청각·언어장애
2.1
정신장애
1.4
발달장애
34.5
지적장애
42.8
ADHD
3.4
음악이 치료적 목적으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다 하더라도 과학적 연구와 관찰을 통해 전문적 영역으로 자리잡게 된 것은 불과 수십년 전의 일이다. 세계 제 2차 대전의 발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통한 심신의 상처를 입게 되었다. 미국의 경우 많은 부상 군인들이 정신적 충격을 경험하게 되
미술활동, 게임, 신체표현 등을 이용하여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려는 것이다.
④ 과제활동으로 자녀와 함께 했던 놀이경험을 다음시간에 토론을 통해 서로 나누면서 자녀의 감정, 개인차, 자율성 등 자녀의 수용능력을 높이도록 돕는다.
2. 연구문제
①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