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형태 또는 그 제작과정이 지극히 단순하며, 작품의 배열과 작업원리에 있어서 개념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 똑같은 단위체를 반복하여 구조와 형태에 있어서 환원성을 드러내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애드 라인하르트가 1962년 미니멀리즘 회화에 대하여 "그것은 비대상적이고, 비재현적이고,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있어서 당시 물질문명 대한 낙관적 분위기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
이와 같이 팝 아트는 산업 사회적 현실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양식의 관점에서 설명되는 미술 내적인 개념인 변혁의 추구라고 할 수 있는 큐비즘이나 추상미술 등과 같은 모더니즘 운동들과는 다른 차원을 지녔다고 할 수 있
안전하게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
라고 그린버그는 정의하였다. 엄격하게 이야기해서, 모더니즘의 특징인 자기비판적 경향은 오직 내부로부터 주어진 분야에 적용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회화에 있어서의 매체적 속성에 대하여
“평면성만이 회화예술에 고유한 특수한 성질이었다.
전원적 서정의 작품 세계는 1930년대 소설을 해명하려는 두 축으로서의 사실주의와 모더니즘과 관련을 보인다. 도회적 서정의 경우 대부분의 모더니즘 소설의 배경과 일치한다. 그리고 사실주의적 소설의 경우에는 당대 식민지 조선 사회의 전형성을 그리는 것과 관련하여 전원적 서정의 작품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