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復古思想)으로서, 내면을 향하여 근원적, 절대적, 종합적, 보편적, 신비적인 것을 탐구하고 소극적인 무위(無爲)의 실천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한편 신체적 요소를 인간존재의 기본적 요건으로 파악하고 그것에 의하여 삶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치인지학(治人之學)으로서의 유학(儒學)은, 인류의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작용하였는지 논의해 보고자한다. 또한 고대 중국의 법률제도에서 효를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효와 관련된 法과 刑罰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황제지배체제에서 효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2.1法律에 반영된 宗法原則 과 儒家思想
유가사상은 수천
思想
⇒ 고소설의 시대인 조선시대에는 국가 시책으로 崇儒를 내세웠기에 사회구조와 정치 체제 등이 유교 사상의 바탕 위에 있었으므로 고소설의 구성 자체가 그 울타리 안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던 것이다.
① 忠孝思想 - 유교의 가장 기본 이념이다. 유교에서 충효는 인륜의 큰 근본이라 하였으니,
Ⅰ. 서론
우리 조상들의 장애인관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예로부터 효(孝) ·인(仁) ·자비(慈悲)를 숭상했던 전통 문화와 홍익 인간의 이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이 남긴 긍정적인 장애인관도 우리 전통 사상에 근거한 장애인관 교육을 하는데
정약용의 생애, 교육사상,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정약용의 본명은 약용이고, 자는 미용 또는 송보이며 (어려서의 자는 귀농), 호는 준암, 정약용(어려서의 호는 삼미자) 당호는 여유, 여유란 조심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