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이다. 중국 한나라의 한유라는 사람은 늙으신 어머니에게 매를 맞다가 울음을 터뜨렸다고 한다. 어머님이 연유를 물으니 “어머님이 젊으셨을 때 때리시는 매는 아주 아프더니 오늘 맞는 매는 조금도 아프지 않으니 이것은 어머님이 나이가 드셔서 기력이 쇠진해지신 때문이 아니겠습니까?” 하며
우리나라의 효는 중국에서 유교 사상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민족을 지켰던 정신이었다.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불교와 유교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되고 체계화되면서 민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삶의 정신과 사상을 이루게 되었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도 많은 사
도덕 수업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생활의 다양한 도덕적 문제 사태에 접해 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찍이 콜버그(Kohlberg)는 실생활에서 야기되는 도덕 딜레마에 대한 지속적인 토의가
효에 대한 교육이 현실과 괴리감이 있다.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의속편인 동국신삼강행실도(東國新三綱行實圖)에 나타난 효행을 내용별로 분류해보면, 현실주의 입장에서 본다면 우리의 전통적인 효는 허무맹랑하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로만 취급되기 쉽다. 그러나 효는 먼 나
[효]
<효경>의 첫머리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사람의 몸뚱이와 머리터럭과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라, 감히 이것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효도의 시작이며, 몸을 세워 도를 행하고 이름을 후세에 날려서 부모를 빛나게 하는 것이 효도의 마침이다.
우선 부모로부터 받은 이 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