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는 출생과 더불어 인간 사회의 일원이 되고, 자신이 속한 사회를 이해하며 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자신과 타인, 사회적 관계 및 제도들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들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유아가 사회교육을 통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도록 돕기 위해서는 사회에 대한 유아의
물건과 일상 하층민들의 다양한 삶이 그림에 등장하고 회화 대상의 폭이 문인에서 상인, 농부, 공인, 하인, 어린이, 여인네 등으로 확대된다. 이러한 예술적 변화를 시도한 사람이 바로 공재라고 할 수 있다. 공재는 그림 그리기에 앞서 대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털끝만큼도 그 참모습에 의심이 없다고 생
물건을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
후기에 전래된 남종화풍이다.
*초기(1720~1750년경)
-남종화법을 이해하고 체득하게 되는 시기
*중기(1750~1760년경)
-남종화법과 북종화법 중 하나인 절파화풍을
결합시킨 소위 절충화풍이 시도되는 시기
이후 남*북종의 여러 화법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나타나는 후기(1760~1769년)는 심사정의 양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사농공상(士農工商)이라 하여 상업을 천시하여 왔다. 다시 말해서 상업은 이문을 남기기 위해 물건을 사고팔기 때문에 천한 일이라 생각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사회 풍조 속에서 조선후기에 상업을 상도(商道)의 경지로 이끈 인물이 의주상인 임상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