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중심적인 특징들과 발전 및 긴장관계를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기든스는 현재의 위기가 현대 사회질서의 해체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현대성이 보다 급진화 되고 보편화된 결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진단하고 이러한 현대적 상황을 ‘탈 현대성’이 아니라 ‘후기현대
후기 사회와 현대 한국 사회의 공통점이 느껴진다. 정조와 피지배계층의 의식의 성장과 개혁 의지가 현재 대통령과 우리 국민의 그것과 닮아있다. 기득권층의 굴절된 의식과 저항이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듯이. 여기에서 더욱 다산과 같이 시대 의식을 지닌 대학자들의 등장이 기다려진다. 그러나 시대
이해를 위해 간단히 한국 야학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제3장에서는 태청 야학의 설립 취지, 교사, 학생, 시간표 등의 분석을 통해 현대 야학의 현황을 알아볼 것이다.
제4장에서는 현대 야학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사회적 기능 및 앞으로 추구해야 할 길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