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후기시 세계
박목월의 시 세계 중, 후기에 대해서는 학자 간의 해석이 조금씩 다르다. 후기시 일체를 ‘신앙시’의 연속으로 읽는 학자가 있는가 하면, ‘명상’의 과정으로 이해하는 학자도 있다. 우리는 그 중에서 이승훈의 연구 자료에 의거해 박목월 후기시를 ‘존재적 자아의 표현’으로 이해
시의 변모 과정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1990, p. 1.
본 고에서는 그의 시 세계 변화에 대하여 초기시에서는 동시의 가족애, 향수, 이국정조를 중기시에서는 사물시와 종교시 그리고 후기시에서는 동양고전 정서와 자연친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언
1 초기시 - 동시의 가
시풍에 대한 반발로 시단이 거의 당시풍 일변도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17세기에 들어와선 만당을 극복하고 조선적인 당풍과 새로운 송시가 등장하였다가, 17세기 후반엔 조선의 현실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풍이 개진되어 18세기에 이르러 조선시가 등장하게 된다. 실학사상의 영향을 받은 조선 후기의
12세기 후반~14세기의 고려 후기는 우리 역사에서 사대부계급의 형성기라는 점에서 중세 내적 대전환기이다. 무신집권, 농민봉기, 이민족의 침략 등 대내외적 제모순의 폭발로 점철된 이 시기는 우리나라의 중세봉건제가 일대 전환을 겪지 않을 수 없었던 시기이다. 윤재민, 「고려후기 사대부의 등장과
1.3 박제가
후사가 네 사람 중에서 사회사상의 각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준다. 박제가는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지 않은 시문도 아울러 배격했으며, 문학을 하되 사회의식과 밀착시켜 세상에 이롭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전통과 획일주의를 거부하고 자기의 개성을 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