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만 현대사 개관 (산업화를 중심으로)
대만은 일본과 함께 우리와 가장 가까이 접해 있는 이웃나라이면서도 정작 우리는 그 실제 정황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먼 나라이다. 그러나 대만의 역사는 우리나라의 그것과 비슷한 점도 많고, 대만이 중국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나라라는 점에서 대
영화의 '리얼리즘'을 대한 성격 규정을 내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리얼리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정확하게 정의 내리려고 하면 할수록 혼동에 빠지게 되지만 다음과 같이 분류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 강렬한 현실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형식적 장치 및 관습들의 집합인 형식적 리얼리즘
영화라면 차라리 집결호처럼 화려한 전쟁씬을 넣는게 나았을지도 모른다. 마초성 감독은 목란사의 서사를 차용해 전쟁의 비정성 및 휴머니티의 존재와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했으나 애국심과 효심, 사랑, 형제애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다보니 결말쯤에 가서 코끝은 어쨌든 찡하지만 말하려는 바는
영화 [성공시대]로 비로소 정식 영화데뷔를 하는데 당시 같은 해 데뷔했던 [칠수와 만수]의 박광수, [개그맨]의 이명세와 함께 비평가들로부터 "한국 뉴웨이브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공시대]는 출세제일주의자 김판촉이라는 인물을 통해 자본주의의 냉혹한 시장논리를 풍자한 영화로 한국영
판정 영화들이 나온다는 점에 대해서는, 영화가 대중에 공개될 기회조차 박탈하는 사전검열이라는 비판이 가능하다. 실제로 영화계에서는 영등위가 매번 제한상영가 판정을 내릴 때 마다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영화 등급분류기준 및 제한상영가의 구체적 법령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