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르네상스 예술& 무용
•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시대는 근대적 예술 장르들이 싹튼 시기일 뿐 아니라 예술 장르에 대한 근대적 개념이 싹튼 시기이기도 하다. 고대와 중세 사람들이 예술이라고 이해한 것은 오늘날보다 상당히 범위가 넓다. 순수예술, 수공업 기술, 심지어는 학문의 일부분까지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희극의 두 장르가 주객이 전도되고 혼합되어 혼란을 빚은 현대에서는 여러 관점을 동시에 수용하고 소화할 수 있는 희비극 장르가 최적이라고 본다. 이런 희비극적 요소가 뚜렷하게 나타난 작품은 『노부인의 방문(Der Besuch der alten Dame)』인데, 범죄 소설과 연애소설이 결합되어있고, 전원적인 요소와
문헌들을 통하여 보면 소포클레스의 연극 오이디푸스왕은 프로이드에게 대단히 큰 감동을 주었던 것 같다. 그는 이 한편의 신화적 이야기를 통해서 정신분석학의 기본적인 원리들-무의식(the unconscious), 정신적 현실(psychic reality), 유아기 결정론(childhood determinism), 정신내적 갈등(intrapsychic conflict)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