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구원과 구원을 얻기위한 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힌두교의 가르침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에서도 언뜻 보았지만, 힌두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목샤를 얻는 것이다. 힌두교뿐만 아니라 불교 등 인도에서 생긴 종교는 공통적으로 윤회를 믿는다.
힌두교의 또 다른 특성인 통합성과 관용성의 문제와 만나게 된다. 이 통합성 속의 다양성 또는 다양성 속의 통합성 그리고 그와 관련된 관용성의 특성은 배제하기보다는 수용하려는 경향을 지닌 인도인의 속성에서 비롯된 듯하다. 힌두인들은 자신들의 종교를 '사다나(Sadhana)'로 이해한다. 이 말은 목표
관한 외적 사유이다. 이것은 종교적인 신인동감동정설의 극점을 이룬다.
신은 자기를 계시하기 위해서 창조한다. 즉 창조는 신의 계시이다. 신은 오직 인간을 위해서 존재하지만, 신은 인간 안에서 자기를 찬미한다. 즉 인간은 신의 긍지이다. 신이 없으면 인간은 무이다. 그러나 또한 인간이 없으면
기독교를 중심으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한 제도로서의 종교와 종교가 원래로 목표로 하고 있는 본질적 의미를 구별하여 살펴보겠다.
1)불교의 여성관
삶의 번뇌와 고뇌에서 벗어나 해탈이라는 깨달음을 목표로 하는 불교는 제도화 과정에서 인도사회의 『마누법전』의 영향을 받았고
‘카리스마’라는 용어는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웨버(Max Weber, 1864-1920)가 신약성경 의 단어에서 따내어 세속 사회의 현상에 적용하였다. 이것은 엄격하게 사회학적이고, 분석 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이다.
막스 웨버는 '카리스마'가 일상외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어느 인물의 자질을 뜻한다고 해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