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인도의 역사에서 볼 때 힌두와 기독교간의 갈등은 크게 폭력적인 측면은 아니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1998년 인도국민당 인도국민당은 1984년 총선거 결과 연방하원의 총 543석 중에서 단 2석만 획득했다. 이에 인도국민당은 정치적 지지기반을 본격적으로 넓히기 위해서 국민자원봉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화이트헤디안의 입장에서 보면 불교의 우주론은 현대적이지 않기에 어쩌면 초보적이고 단순한 것으로 보일지 모른다.
기독교, 시크교 등의 종교가 서로 침범하지 않으며 공존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20세기 들어 힌두교의 이러한 관용성은 그 영향력을 잃어가고 있다. 인도의 J.네루는 이러한 현상은 종교적 차이가 아니라 종교문제가 정치 문제화되면서 나타났다고 주장하였다.(ex)신정권 붕괴) 즉 현대에 들어 세속국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교가 동화 되었음을, 쇠퇴되었음을 좁은 불교인으로 항상 가슴아파 해 했었다. 혹시, 다른 나라의 불교도 역시 그러한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하지만, 지금의 여러지역 불교는 민족 종교로 불교 특유의 유연성에 의해 그들의 생활 의식과 관습을 담은 채, 역사
기독교와 계몽주의
서곡: 계몽주의의 세계
1. 계몽사상가들의 작은 무리(petite troupe)
I. 계몽주의 안의 공통점과 차이점
계몽주의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찾아주고자 일어나 결국 프랑스혁명을 이끌어내기에 이르렀다. 18세기에는 수많은 계몽주의자가 있었지만 단 하나의 계몽주의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