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史學(1949-1999): 社會主義 歷史學의 摸索과 挫折, 그리고 새로운 地平」, 『동아시아 역사연구』제6집(1999, 12): pp.53-54. 지금 까지 연구로는 閔斗基, 「中共에 있어서의 孔子批判과 秦始皇의 再評價: 石崙의 尊法反儒論을 中心으로」(1974.1.24 『서울평론』11호); 동,「中共에 있어서의 水滸傳批判의 虛와
歷史學的) 고찰
ⅰ. 역사학도로서의 의문
ⅱ. 영화 『보르히아』에 대한 새로운 시도
Ⅳ. 참고문헌
감상 전야(全夜)
영화 보르히아를
왜 선택했는가?
레오 10세의 초상, 라파엘로, 1517
니콜로 마키아벨리
Machiavelli, Niccolo
1. 르네상스
2.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감상 전야(全夜)
영화 보르히아
Profile
SPAIN’S FI
歷史學과 ‘訣別’해왔다. 아니, ‘결별’이라니! 현재 ‘한국보건사회학회’에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회원들에겐 이 단어가 매우 의아하게 들릴 것이다. 그럴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들 대부분은 이 학문을 접한 이후로 역사학과 ‘結合’된 광경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아니 있었다 하더라도,
歷史學의 의의를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本論
1. 植民史學論
(1) 日鮮同祖論
日鮮同祖論이란 한국고대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조선과 일본은 같은 민족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내어 조선에 대한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도쿄제국대학 교수들에 의해 저술되고 이후 日本史
歷史學)이라 해야 옳을 것이다. 여기서는 푸코의 학문적 위상을 가장 분명하게 하고 있는 역사의식에 대한 그의 입장을 먼저 알아보고, 이어서 그의 역사접근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미셸 푸코의 문화사
1.미셸 푸코의 사상에서 역사의 의미
이미 20세기는 역사의식에 대한 광범위한 반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