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서술들이다. 기생의 아름답고 유혹적인 자태에 매혹된 관찰자의 시선은 찬탄의 형식으로 욕망의 내면성을 고백하고 있다. 선녀 같은 용모나 간장과 창자를 녹일 듯한 몸짓과 말씨 유혹하는 자태, 꽃다운 용모 등 기생의 육체적 매력에 대한 서술들은 기생에 대한 성적 쾌락의 기대와 환상이 투사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학습목표로 삼았다.
학습활동 ‘혼자하기’에서는 <어부사시사>가 황진이의 시조 <어뎌 일이여>와 비교하여 어떤 형태적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그러한 형태적 특징이 노래의 아름다움에
대한 발굴 조사가 행해졌다. 쌍
녀분 발굴 기록을 작품의 내용과 관련하여 살펴본 결과, 시․공간적 배경에 대한 작중의 기본 설정
은 물론 대화나 삽입시에 표출된 구체적인 작품 내적 언술(연못, 초현관 등의 주변 환경, 부호의 무
덤이라는 사실, 석문의 형태, 장씨 집거촌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1435~ 1493)은 세종 17년 서울 교외에서 충순위(忠順衛)의 벼슬을 하던 가난한 문인(文人)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아이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그가 아직 돌도 되지 않았던 어느날, 이웃에 살고 있던 최치운(崔致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