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상교육은 초기에 가상수업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Hiltz가 토론&강의&시험 등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전자화하는 것으로 정의한 이래로,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함께 형태와 개념이 발전되고 구체화되어졌다. 김현수 외는 가상교육을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정보통신
교육은 교과서와 칠판 중심의 수업방식에서 각종 첨단 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있는 학습 방식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정보통신 기술과 방송 기술의 발전을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 환경에 활용한 사이버 공간 속의 가상교육체제의 도입까지 시도되고 있다.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같은
가상교육은 첫째,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제시 형태를 제공해 주고 둘째,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동료들과의 협력작업을 통해 보다 고차적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용이하게 해주며 셋째,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
Ⅰ. 개요
가상수업 설계를 위한 주요 접근 방식 탐색, 가상교육의 교수-학습체제 설계 모형의 제안, 구체적인 교수-학습 설계원리나 전략 모색 및 실천적 적용, 학습자-매체 간 혹은 대인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설계전략 구안과 활용과 같은 연구들이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처럼 가상
I. 서 론
가상교육체제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체제로, 기술 공학의 발전 과정 속에서 구체화되어온 개념이라고 한다.(정인성, 1998) 따라서 가상교육체제를 비롯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만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