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게임산업이란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게임물을 이용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서비스)의 기획·제작·유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을 의미한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게임산업을 기획·제작·유통의 3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첫 번째 형태는 게임 제작
게임과 모바일 게임시장은 2004~2009년 동안 각각 연평균 23.2%, 18.6%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국내업체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리니지 1, 2가 2006년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회원수 기준으로 각각 2, 3위를 차지하는 등 해외진출 역량을 갖춘 상위업체들의 매출증가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모바일 게임
게임산업의 현황 (2005년)
세계의 게임시장 규모 : 1,200억불(140조원 정도)
매년 30%이상의 성장률을 나타내는 급성장하는 멀티미디어컨텐츠형 지식 산업
일본의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사
플레이스테이션 게임기 판매대수 : 5천만대(1994년 12월출시)
=> 게임타이틀 판매본수 : 2억6천만본(원화 환산
2. 게임산업 분석
(1) 온라인 게임산업의 일반적 특성
-장기적인 제품 수명
온라인 게임은 그 내용상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 게임이 대부분이고, 발매일로부터 오랜 시간 동안 user들이 게임에 참여한다.
-지속적인 투자산업
일단 게임을 발매하는 것에 그치면 안되며, 중간중간에 내용을 수
게임산업의 경기전망게임산업의 가치사슬에서 제작과 배급이 서로 다른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제작활동과 배급활동에 각각 전념하고 있는 제작사와 배급사를 따로 구분하고, 우선게임업체들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의 경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조사한 결과가 실려 있다. 이에 따르면 상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