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전주의문학에는 크게 자연의 모방으로 보는 객관성과 이성을 존중하는 합리주의로 나뉘는데 다른 몇 가지는 이 둘로부터 파생되어 졌다. 자연의 모방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문학을 모방예술이라 했는데, 둘의 모방개념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 플라톤은 절대적인 질리, 곧 영원불
일반적으로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 운동을 일컬어 고전주의라고 하는데, 원래 라틴어 Classis에서 온 것이다. 이 말은 고대 로마 시민 6계급 중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제1급의 시민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그것을 그 세기경의 문법학자인 아울루스 겔리우스가 최초로 문학에
고전주의의 정의
조화․균정(均整)․명석(明晳)함을 추구하는 고대 그리스․로마의 예술사조.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되었으며,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을 존중하는 경향과 부합하여 17세기에 문학 분야, 특히 프랑스 희곡문학에서 전형적인 형
Ⅰ. 개요
세기전환기 문학의 시대적 경계 설정에 대해서는 독일 문예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크로이처H. Kreuzer는 1870년부터 1924년 사이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학 형식과 함께 시민적 리얼리즘과 빌헬름 황제시대의 엄격한 규율과 진부한 시민적 인습에 대항하는 새로운 문학 운동 일반을 총칭
Ⅰ. 개요
근대 문학은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과 자율성 이념의 공모 아래 탄생되었다. 생산성 혹은 시장성의 이념은 문학 작품이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되고 시장을 통해 유통되기 때문에 상품 미학으로서의 가치로 평가된다는 것이다. 자율성의 이념은 문학이 중세처럼 보편 이념에 구속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