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에서는 교육연극론의 수용 가능성과 실제 적용에 관한 논의는 197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서 9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확산, 심화되었다.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
Ⅰ. 서론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
Ⅰ. 서 론
1. 주제에 대한 개요
현재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통합교육은 다양성, 해체, 그리고 이질성이 공존하는 성격을 지닌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 부합하는 가장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교육방식이다. 통합교육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학습하는 모든 학생들은 상대방에게서 자신과 다
말할 때(speaking)보다는 쓸 때(writing) 더 자주 쓰인다. 또 CBI(내용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영어 교육 과정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연극 기법에서 도입된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