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중심적이지 않고 자체의 모임 속에 또다른 교회의 역할을 아울러 하고 있다는 관점에서 과연 그러한 단체들의 모임에 대해서 어떻게 해석을 해야하는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칼빈이 말하는 교회의 표지를 통해서 교회의 본질과 구성원에 대한 것은 놔두고라도 참교회를 판단하는 확고
같은 간판을 달고는 있지만 실상 내막은 참 교회의 면모를 갖추지 않은 교회들이 많이 존재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보고 참 교회라 할 수 있겠는가? 너도 나도 정통이라고 주장하는 이 시대에 혼탁함 속에서 분명한 교회에 대한 인식, 참 교회에 대한 표지가 분명히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Ⅰ. 서론
지금 한국 교회가 처한 긴박한 상황은 세계화라는 거대한 물결이 온통 사회를 뒤덮고 있는 변혁의 시대이다. 주위에서는 교회가 변해야 한다고 직. 간접의 압력을 가해 오고 있으며, 교회는 분명히 개혁되어야 한다는 대 명제에 동의하면서도 개혁의 방향과 방법에 일치점을 찾지 못하고 있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6) 역사상의 교회관
1. 고대의 교회관
① 성도의 ㅅ교통
② 구원과 교회의 긴밀한 연결
③ 권징에 엄격과 관대의 양론
④ 감독제에 치중
2. 중세의 교회관
① 고대교리 체계의 인수
② 교직정체의 발전과 성도의 교통 무시
③ 외면적 조직에 치중
④ 교황의 절대적 군주권
⑤ 지상 하나님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