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점에 있어서 그 기원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다. 19세기말의 종교사가 연구되기 전까지 영지주의는 2세기의 기독교의 현상으로 간주되었다. 교회사가 하르낙(Carl Gustav Adolf von Harnack, 1851. 5.7-1930. 6.10)
그노시즘)의 특징
물질이란 영원토록 온전히 악하다고 가르쳤다. 세상을 창조한 분 곧 유대인의 하나님은 최고의 존재가 아니고, 소위 데미우르고스라고 부르는 매우 열등한 존재라고 주장한다. 역사적 그리스도와 천상적 그리스도를 구분하였다.
천상적 그리스도가 인간 예수 안에서 활동했고, 결코
Ⅰ.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 기원에 대해서는 현대에 주로 4가지를 설명한다. 1)헬라 철학 2)동양 종교 3)기독교 4)또는 이단적인 유대교로부터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 4가지 요소가 영지주의에서 발견되는 것은 아무도 부정하지 못하나 상호 관련성 때문에 그 정확한 기원은
영지주의는 정통주의의 형성에 간접적인 촉진제가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단들의 도전을 통하여 기독교 신앙은 구체적인 형태를 갖추게 되었고, 이단 사상이 등장하면서 정통 기독교 교리가 체계화되기 시작하였다. 이 점에서 이단 사상은 기독교 사상사에서 긍정적인 면도 있었음을 말해 준다.
영지주의는 페르샤의 물질적 이원론과 플라톤적인 정신적인 이원론의 영향을 받은 이원론에 입각한 것으로서 혼합주의 종교 운동을 일으킨 기독교로 자처하는 이단이다. 영지주의의 창시자는 시몬 마구스로서 그가 만들어낸 이 혼합 절충주의 사상 속에는 우주론적 신화, 희랍과 동양의 철학 사상,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