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점에 있어서 그 기원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다. 19세기말의 종교사가 연구되기 전까지 영지주의는 2세기의 기독교의 현상으로 간주되었다. 교회사가 하르낙(Carl Gustav Adolf von Harnack, 1851. 5.7-1930. 6.10)
그노시즘)의 특징
물질이란 영원토록 온전히 악하다고 가르쳤다. 세상을 창조한 분 곧 유대인의 하나님은 최고의 존재가 아니고, 소위 데미우르고스라고 부르는 매우 열등한 존재라고 주장한다. 역사적 그리스도와 천상적 그리스도를 구분하였다.
천상적 그리스도가 인간 예수 안에서 활동했고, 결코
Ⅰ.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 기원에 대해서는 현대에 주로 4가지를 설명한다. 1)헬라 철학 2)동양 종교 3)기독교 4)또는 이단적인 유대교로부터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 4가지 요소가 영지주의에서 발견되는 것은 아무도 부정하지 못하나 상호 관련성 때문에 그 정확한 기원은
영지주의는 정통주의의 형성에 간접적인 촉진제가 되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단들의 도전을 통하여 기독교 신앙은 구체적인 형태를 갖추게 되었고, 이단 사상이 등장하면서 정통 기독교 교리가 체계화되기 시작하였다. 이 점에서 이단 사상은 기독교 사상사에서 긍정적인 면도 있었음을 말해 준다.
영지주의는 페르샤의 물질적 이원론과 플라톤적인 정신적인 이원론의 영향을 받은 이원론에 입각한 것으로서 혼합주의 종교 운동을 일으킨 기독교로 자처하는 이단이다. 영지주의의 창시자는 시몬 마구스로서 그가 만들어낸 이 혼합 절충주의 사상 속에는 우주론적 신화, 희랍과 동양의 철학 사상, 기
Ⅰ. 서론
영지는 인식(Erkenntnis)이란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그노시스”(γνσι, Gnosis)라는 단어의 번역이다. 일설에 의하면, Gnosis의 “Gno”라는 말은 산스크리스트어의 “Jina”(지혜)에서 유래하였으며, 우리말로 음역하면 “반야”(반야)라고 하며, 불경의 반야심경은 여기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여
영지주의의 원형은 기독교 이전부터 있어 왔지만 영지주의의 형태를 갖춘 하나의 사상 체계는 기독교 이후에 형성된 신학의 조류하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히폴리투스 같은 교부들은 영지주의가 플라톤주의나 아리스토텔레스주의 등의 헬라철학과 상당히 관련이 깊다고
영지주의는 결국 그리스도교 교훈을 부인하지 않고, 다만 그 교훈에 더 합리적인 설명을 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 시대의 교회와 공통되는 것은 드물었다. 그들의 목적은 도덕적 생활 보다는 오히려 지적인 계몽에 있었다. 그들의 욕망은 죄의 부패에서 보다는 오히려 물질계의 구속에서
그노시즘에 대한 연구 시작
1918년《무의식의 역할》출간
1918~1919년 스위스 보드주에서 억류된 영국군 캠프의 지휘관 생활
1920년 알제리와 튀니지 여행
1921년《심리학적 유형》에‘자기(self)라는 용어 처음 사용
1922년 취리히 호숫가에 있는 볼링겐 마을에 여름별장 건축
1923년 모친 사망.
1924~1925년 미국
조선적 기독교
1. 머리말
한국교회사에는 1910-30년대 반서구적, 반선교사적인 경향을 보이며, 선교회와 단절된 독립적인 조선적 교회를 세우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1910년대 최중진과 김장호는 기존 주류교단과 갈등을 빚으며 장로교단교에서 쫓겨나거나 자진으로 탈퇴하여 독자적인 자유, 독립교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