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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
    1. 기독교 이후의 발생설
    2. 기독교 이전 발생설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정의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성격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만연 요인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와 교회이단

    Ⅵ.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적 맹아와 희랍철학
    1. 플라톤의 사상
    1) 초월의 관념
    2) 삶의 목적
    3) 영혼의 타락
    4) 섭리사상
    5) 신의 본질
    2. 스토아 학파
    3. 신 플라토주의(Neo-Platonism)
    1) 류출
    2) 회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 기원에 대해서는 현대에 주로 4가지를 설명한다. 1)헬라 철학 2)동양 종교 3)기독교 4)또는 이단적인 유대교로부터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 4가지 요소가 영지주의에서 발견되는 것은 아무도 부정하지 못하나 상호 관련성 때문에 그 정확한 기원은 찾기 어렵다. 또한 영지주의는 어떤 특정한 장소나 시간에 따라 제약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신약시대를 불문하고 지중해 연안 여러 지역, 인도와 이란 세계, 또는 중국에 까지도 인정할 수 있는 세계적인 종교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영지주의의 고전적인 종교 현상을 기독교 영지주의와 구별하여 원영지주의(PROTO-GNOSTICISM)이라고 부른다. 원영지주의의 일반적인 기원은 종교사적으로 끌어내어 정확할 수는 없다. 다만 신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영지주의의 기원은 기독교 이전설과 기독교 이후 발생설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영지주의가 완전히 드러난 것은 트라쟌 황제 때 안디옥에서 가르친 사투니너스로부터 시작되었다. 원영지주의의 두 기원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기독교 이후의 발생설

    기독교 이후 영지주의 기원설을 가장 활발하게 주장한 학자는 시몬느 페트레멘트이다. 이 여류학자는 영지주의는 기독교의 기생충으로 발전하였다고 한다. 또한 영지주의의 비기독교적 다양성은 기독교의 점진적인 이교화의 결과 되었고 그것이 여러 지방으로 확산되었다고 보았다. 시몬느 페트레멘트의 입장에 서면 영지주의가 이집트, 이란, 시리아, 메소포타미아에서 기원되었던 것이 아니고 이러한 지역으로 확산되었다고 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에서 원영지주의 발달은 증명할 수 없고 다양한 지역적인 요소들이 있을 뿐이다. 밀레 페트레멘트는 영지주의와 동시대의 사람들인 기독교 교부들이 영지주의는 기독교 이후의 현상이었다는 견해를 갖는 것은 기독교 이전의 영지주의 문헌을 단 하나도 갖고 있지 않는 현재를 설명하고 이것은 영지주의가 점차로 1세기에 발전되었고 제2세기까지도 전성기에 도달하지 못하였다는 것과 일치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헌태 / 영지주의와 신약성서에 나타난 그노시스,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대학원, 1984
    김기련 / 교회사 통론, 근화, 2005
    김근수 역 / Oscar Cullmann, Crist and Time, 그리스도와 시간, 도서출판 나단, 1987
    박용규 / 초대교회사, 총신대학출판사, 1994
    유스토·L, 곤잘레스 / 초대 교회사, 은성, 1995
    조병수 / 겨울 그리고 봄(가르침), 1989
    탁명환 / 기독교 이단연구, 국종 출판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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