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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특징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
    1. 영지주의의 구원론
    2. 영지주의의 우주론
    3. 영지주의의 윤리론
    4. 영지주의의 기독론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주요 내용
    1. 이원론적 이해
    2. 가현설
    3. 플레로마(Pleroma)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와 유다전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대 기독교가 초기 형성과정에서 유대교의 바탕으로부터 솟아나서 성장하면서 숙명적으로 대결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사상은 영지주의(Gnosticism)였다. 특히 2세기와 3세기에 교회 주변에서 활동하면서 큰 영향을 끼친 영지주의는 건전한 사도적 가르침을 이교철학과 뒤섞은 것이거나, 심지어 점성술과 그리스의 밀의종교까지 혼합되어 생긴 탈선적 이단이다. 사도행전 8장에 나오는 마술사 시몬이 이단 운동을 시작했다고 하지만, 영지주의의 역사적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영지주의자(gnostic)란 󰡒아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영지주의란 만민이 신을 간직하고 있으며 󰡒나󰡓 자신이 신이라고 하는, 기독교 이단의 대표적 종파이다. 이들의 주된 관심은 구원에 있었다. 그들의 최종적 목적은 육체와 아울러 우리가 유배되어 있는 물질적 세계로부터 이탈하는 것이었다. 영지주의에 있어서 유배의 의미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 세상은 우리의 진정한 거할 곳이 아니라 오히려 영혼의 구원에 방해가 될 뿐이었다. 이 세계는 물질적 존재, 혹은 영적 존재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 속에는 아직도 영의 섬광들 혹은 파편들이 들어 있다. 바로 이것들이 인간의 육체 속에 갇혀있으므로 지식을 통해 해방되어야 한다. 이러한 해방을 위해서는 영적 메신저가 이 세상에 와야 한다. 이 천상의 메신저는 바로 우리들에게 이 지식을 주기 위해 보내졌으니 이러한 지식이 없이는 구원이 있을 수 없다.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특징
    물질이란 영원토록 온전히 악하다고 가르쳤다. 세상을 창조한 분 곧 유대인의 하나님은 최고의 존재가 아니고, 소위 데미우르고스라고 부르는 매우 열등한 존재라고 주장한다. 역사적 그리스도와 천상적 그리스도를 구분하였다.
    천상적 그리스도가 인간 예수 안에서 활동했고, 결코 성육신 한 것이 아니며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히기 전에 하늘로 되돌아가 버렸고, 십자가에서 죽은 이는 단지 한 인간에 불과했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서요한(1999), 초대 교회사, 그리심
    · 주재용(1981), 역사와 신학의 증언, 대한기독교서회
    · 켈리, 초대 기독교 교리
    · 크리스찬 다이제스트·도널드 거스리, 신약서론하
    · J.B.라이트푸트, 이은선 역, 속사도 교부들, 기독교문서선교회
    · J.L.Neve, 서남동 역(2003), 기독교 교리사, 대한기독교서회
    · J.L.Neve, 송기득 역(1983), 그리스도교 사상사, 한국신학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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