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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영지주의(그노시즘)의 본질
    1. 영지주의의 구원론
    2. 영지주의의 이원론
    3. 가현설(Doceticism)

    Ⅲ. 영지주의(그노시즘)의 현상

    Ⅳ. 영지주의(그노시즘)의 구원

    Ⅴ. 영지주의(그노시즘) 관련 자료

    Ⅵ. 영지주의(그노시즘)가 기독교에 미친 영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지주의는 페르샤의 물질적 이원론과 플라톤적인 정신적인 이원론의 영향을 받은 이원론에 입각한 것으로서 혼합주의 종교 운동을 일으킨 기독교로 자처하는 이단이다. 영지주의의 창시자는 시몬 마구스로서 그가 만들어낸 이 혼합 절충주의 사상 속에는 우주론적 신화, 희랍과 동양의 철학 사상, 기독교의 애매한 진리 등이 혼합되어 있었던 것이다. 당시에 종교적 혼합주의를 추구하던 영지주의는 혼합 종교에다 기독교를 한 요소로 첨가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기독교에 의도적으로 접근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의도는 종교적 혼합주의 경향을 나타내던 당시의 지배적인 풍조에 의해서 단연 지지를 받게 되어 3세기 초에는 로마제국 전역에 있는 대부분의 지성적인 그리스도인들이 크게 혹은 적게 이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었고, 결국 영지주의는 여러 가지 우주론적 신화, 희랍과 동양의 이교적 철학 사상, 기독교의 진리 등이 혼합된 종교를 시도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영지주의는 신적 구원관, 기독교적 전통, 인간 역사에 있어서의 그리스도의 중심됨 등 기독교와 공통된 여러 가지 특징들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지로는 심히 왜곡되어 있었으며, 대체로 기독교적인 것보다는 이교적 사상이 더 우세하였던 것이다.
    영지주의에 있어서 영지란 본래 헬라어로 ?지식? 또는 ?인식?을 의미하는 말이며, 이 말은 신약 성서에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그노시스란 택함을 받은 자에게만이 은밀히 계시되는 신적인 매우 깊은 의미의 인식을 말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그노시스위에 그 객관화로서 형성된 종교사상을 영지주의라고 부른다. 영지주의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이
    참고문헌
    ▷ 김진혜(1984), 요한의 신학 사상과 만데안 문서의 영지주의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 김광식(1984), 기독교사상, 서울: 종로서적
    ▷ 교회사(1992), 신학 연구도서 시리즈5, 대한 예수교
    ▷ 니젤 리, 박일민 역, 기독교적 입장에서 본 철학사 개론, 성광문화사
    ▷ 롤란드 베인튼, 이길상 역(1988), 기독교의 역사, 1988
    ▷ 윤두혁 역(1979), Latourette, Kenneth Scott, A History of Christianity, Vol 1, 기독교사, 상권, 생명의 말씀사
    ▷ Tony lane, 김응국 역, 기독교 사상사, 김응국 역, 나침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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