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는 일시 에트루리아의 지배 아래 놓였으나 기원전 6세기 초에 그들을 추방하였으며, 다시 인접 여러 나라를 제압하고, 기원전 3세기에는 이탈리아 반도 전역을 지배했다. 그 세력은 기원전 2세기 중엽에는 지중해 전역에 미쳤다. 로마미술은 북방의 에트루리아 미술과 반도 남부의 그리스 식민도시
그리스미술
헬레니즘기의 조각
헬레니즘 시대의 미술은 고전기의 미술과는 매우 다른 성격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리스 신을 표현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이미 종래와 같은 종교적 관념은 많이
사라진 상태이며 오히려 세속적 욕구가 더 지배적이다.
이 시기에 신상들은 더 이상 경배 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미술 속 사랑의 특징
▶ 고대 그리스·로마시대에 표현된 사랑은 인간의 자유로운 감정과 본능을 최대한 존중하는 헬레니즘적 특징을 그대로 반영한다. 신화 속 이야기와 인물들을 통해 사랑이 표현되는 데, 그들의 사랑 속에서는 신과 인간의 차이도 무시된다. 한편, 육체의 아
우리에게 우리의 태고를 알려주는 단군신화가 있듯이 라틴문화에서도 그 태고를 알 수 있는 그리스로마신화가 있다. 그리스로마신화가 일반인들에게 있어서 허구적이라 하면서도 최근의 대중의 관심을 받고 소설이나 영화화 되고 있다. 아마도 인간의 과학문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도 인간 본연
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분의 관계
② 그리스·로마미술
원근법을 통해 올바른 공간감 형성
화려하고 극적인 미술 추구
튼튼하고 아름다운 아치와 궁들이 발명
① 로마네스크, 고딕, 교회미술
초반은 암흑기지만 후반에 들며 르네상스의 초석이 됨
사회 전반이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