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놀이문화소개
1) 디지털과 놀이란?
① 놀이란 무엇인가?
네덜란드 문화사학자 요한 호이징가는 놀이를 이렇게 정의하였다. "놀이는 자발적이며 완전히 몰두하는 행위로서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행해진다. 놀이는 자유롭게 채택된 것이지만 절대적인 구속력을 행사하는 어떤 규칙에 따르
Ⅰ. 놀이문화(놀이)와 지역별놀이
1. 북청 토성리의 관원놀이
관원놀이의 유래설화에 의하면, 삼형제를 데리고 토성 안에 이사하여 살던 이도사라는 사람이 두 아들이 비명횡사하므로 막내아들의 장래를 걱정할 때 꿈속에 세 장수가 군사들을 거느리고 나타나 자신들은 숙신(肅愼) 고도(古都)의 장
Ⅰ. 놀이문화(놀이)의 요소와 분류
1. 놀이의 요소
로제 카이와는 놀이성의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그것은 첫 번째, 운명이나 운에 대한 자신의 행운 시험 둘째, 비밀을 감추고 변장(꾸밈)하는 즐거움. 세 번째, 놀라는 즐거움 또는 놀라게 하는 즐거움, 네 번째, 반복과 대칭(Symetrie)을 추구
Ⅰ. 놀이문화(놀이)의 종류
1. 사회성에 따른 종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Solitary), 방관놀이(onlooker), 병행놀이 연합놀이(associative), 협동놀이(cooperative)의 단계로 나누었다.
고립놀이(Solitary)는 자신의 충족을 위해서 혼자 자기-중심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다. 혼자 고립적으로 노는 것이
놀이의 왜곡은 놀이가 일과 분리되면서 발생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오늘날 놀이는 놀이하는 사람이 주인이 아니다. 놀이는 여러 가지 창착예술의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한다.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은 이러한 창조 능력을 놀이를 통해 직접 발휘하는 창조적 역량과 문화의 경험을 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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