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 같지만, 약간만 깊이 생각해 보더라도 결코 그렇지 않음을 알게 된다.
형식도야이론 속에는 두 가지 주장이 들어 있다. '마음의 정의'에 관한 주장과 '마음의 개발'에 관한 주장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 주장을 구분하여 양자 사이의 관련을 비롯한 비판의 내용을 지금부터 말해보도록 하겠다.
것 같지만, 약간만 깊이 생각해 보더라도 결코 그렇지 않음을 알게 된다.
형식도야이론 속에는 두 가지 주장이 들어 있다. ‘마음의 정의’에 관한 주장과 ‘마음의 개발’에 관한 주장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 주장을 구분하여 양자 사이의 관련을 비롯한 비판의 내용을 지금부터 말해보도록 하겠다.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먼저 형식도야(形式陶冶, formal discipline)라는 말의 뜻부터 설명해 보겠다. 보통의 경우에 형식(form)은 내용과 대비되는 뜻으로 사용된다. 내용이 알맹이,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면 형식은 그 거죽에 있는 것, 겉껍데기를 의미한다.
도야라는 말의
3) 계룡산 종교들
해방 이전까지만 해도 계룡산 신흥종교의 계보가 대개 동학과 정역에서 전승되었고, 거기에 도참풍수적 신앙이 강력하게 융합되어 형성되었다. 그런데 해방 후 고유사상에 의한 신흥종교만이 아니라 기독교적 신흥종교들도 기독교의 한국화 또는 토착화의 일환으로 발생하게 되었
Ⅰ. 개요
인간의 행동을 하루아침에 변하지 않는다. 자기를 바로 알고 긍지를 가지도록 꾸준히 실천하고 남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사랑하는 마음 가지기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진정으로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다는 확신에는 변함이 없다.
자신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할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