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지도원칙을 세워야 한다. 교수 계획을 합리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교육목표 및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교수, 내용, 평가 및 등급화를 실시하는 것을 말하다. 그리고 교과 내용은 주제를 조직화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의 진도를 의식하게 하고, 수업의 유연성을 갖도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
Ⅰ. 서론
무용은 신체의 발달을 돕고 상상력을 열거하고, 지성을 요구하며 미에 대한 감상력을 기르게 하고 정서적 성장을 깊게 하고 세련되게 한다.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 되는 전문교육보다는 완성된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게 되면서 무용교육의 적용 범위도 유아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교양교육
Ⅰ. 서론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사람들은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존재하는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이에 개성있는 풍요로움과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현시점에서 무용은 사람들의 생활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다양한 종류의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