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와 토론의 교육적 가치가 문학 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가. 첫째는 문학 교육은 학생들의 참여가 보장되는 대화 중심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간 문학 교육의 교수·학습은 교사나 권위 있는 문학 연구자의 작품에 대한 일방적인 해석이 학생들의 자발적인 해석을 억눌러
협동학습 이론과 토의학습 이론은 반응중심 토의학습의 방법이나 형식적인 측면을 설계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반응중심 문학토의학습의 원리와 방향이 올바로 설정되어 있다 해도, 토의학습의 형식적인 측면이 제대로 구안되지 않으면 학습은 실패로 돌아가기 쉽다. 예를 들어, 집단 구
Ⅰ. 개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한다고 할 때, 문학 텍스트를 읽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앞으로 문학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토의학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반응중심 문학
토의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데 의미가 있다면 토론은 이미 해답이 나와 있으므로 그것을 설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토의는 서로 협력하여 의논하면서 생각을 넓혀 나가는 집단적 사고이지만 토론은 의견 대립이 먼저 존재하고, 대립하는 가운데 발전을 꾀하는 변증법적 사고이다. 토의
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