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80년대 민중문학의 특성
80년대 사회이 부조리와 구조적인 모순 아래서 억압된 상황을 직접적으로 비판하던 저항의식은 민중시의 형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80년대 후반의 민중시는 시대적인 당위성과 이념적 설득력이 강하면서도, 동어반복이나 도식성을 되풀이하여 이데올로기의 강한 편향성
민중의 철저한 희생에 의해서 가능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었으며, 이런 사회적 모순과 폭압이 심화되면서 유신체제와 독점자본주의에 대한 민중의 저항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런 시대에 사회적 모순과 정치적 억압 앞에서 '자유'를 기본적인 힘으로 삼는 문학이 민중의 앞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Ⅰ. 한국문학의 특성
20세기 한국문학의 핵심 특성 가운데 하나인 정치성이다. 해방 이전은 물론이고 그 이후에도 오랫동안 “문학은 杜塞된 정치의 放水路”였다. 20세기에 생산된 대부분의 한국문학은 특정의 정치의식과 관계되어 있다. 밖으로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에도 자세히 살피면 내
시대적 상황
60년대의 민족문학이 4&19와 함께 시작되었다면 80년대의 민족문학 은 80년 5월 18일 광주민중항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외세의존적이며 억압적이던 유신정권이 YH사건, 부마사태 등의 민중들의 저항과 일부 유신세력들의 하극상에 의해 79년 10월26일 소위‘10․26’로 무너지고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