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의 인간관의 특징과 과학적 인간관의 평가
4,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의 기초 1) 도덕성의 정의
2) 콜버그 이론에서의 도덕성의 본질
3) 도덕판단과 도덕행위 5. 인지발달적 접근 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가,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생존에 유리한 무기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인간은 출생 직후 세상 어느 생명체보다 나약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만물의 영장으로서 최상위의 지배자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전적으로 교육 때문이다. 이런
인간은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며, 관계를 맺는 존재로서 세상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다. 관련하여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인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자신의 삶과 존재를 스스로 결정하고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간관은 교육에 있어서도 인간의 주체성
, 이는 도덕적, 법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루어진다. 여기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 론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이해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