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⑤ 게르니카
게르니카 / 파블로 피카소 / 캔버스에 유채 / 349x775 / 1937년 /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마드리드 /
1937년 4월 26일 게르니카는 독일 나치에 의해 무참히 짓밟힌다. 군사 지기도 주요 도시도 아닌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작은 마을 게르니카에 독일 나치의 콘도르 비행단이 무차별
(1)초기 기독교 미술
- 단순화, 양식화 경향 : 로마 시대의 인체에 대한 비례, 공간적 깊이, 원근법 등을 무시, 기독교 정신의 전파를 위해서.
(2)비잔틴 미술
-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로마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비잔티움, 이스탄불)을 건설한 330년부터 1453년까지 존속한 기독교 미술양식이다. 이 시
콜비츠의 그림은 비참한 삶, 유랑, 추방, 병고, 노동, 봉기, 전쟁 등 역사적 현실의 비극 그리고 비인간적인 운명에 도전하는 인간의 행동과 세계의 집단적한, 비극적 종말 등을 소재로 하고 있다. 1848년 3월 베를린 시민혁명 이후 민주통일의 목소리가 커진 독일에서 복고적 봉건세력, 특히 토지 영주 및
미술관의 고질적인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
‘글로벌 구겐하임’=>미술관 확장 계획,문어발식 경영 전략, 랜드마크의 역할
-빌바오 구겐하임
-베를린 도이치 구겐하임
-구겐하임-에르미타주 미술관
-아부다비 (2013년 완공예정)
해당 도시의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전략의 효과
->세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