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다른 감흥을 불러일으키지 조차 못하는 말이 되어 버렸다. 그만큼 누구에게나 그다지 낯설지 않은 말이 되어버렸다는 뜻이다. 물론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인정할 만한 여지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 적어도 요즈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학에 그다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니 말이다. 실제
별헤는밤>과 젊은이의 기개를 잘 나타낸 <새길>등을 비롯하여 전편을 통해 민족의 애수와 이상, 정열을 상징적 필치로 다루고 있어 문학사적 견지에서도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한국 현대문학사를 통해 볼 때 윤동주처럼 빛나는 시인은 드물다. 그는 민족주의 시인이자 기독교적 시인으로 두
별의 시』로 출간 되었다.
동주는 대부준의 작품마다 작품의 연대를 적어놓고 있는데 `자화상`이 1939년 9월로, ` 별헤는밤`이 1941년 11월 20일로 되어 있다.이로 보아 자필 시고 3부를 만들 무렵에는 `별헤는밤`이 가장 마지막 쓴 작품으로 추정된다.
동주는 그의 시집『하늘과 바람과 별의 시』의 제목
2-1-2. 구개음화
<제6항> 'ㄷ, ㅌ' 받침 뒤에 종속적 관계를 가진 '- 이(-)'나 '- 히 -'가 올 적에는, 그 'ㄷ, ㅌ'이 'ㅈ, ㅊ' 으로 소리 나더라도 'ㄷ, ㅌ'으로 적는다.
(ㅊ)내 이름자 묻힌 언덕 위에도
'종속적(從屬的) 관계'란, 형태소 연결에 있어서 실질 형태소인 체언, 어근, 용언 어간 등에 형식 형태소
별의 시』로 출간 되었다. 윤동주는 대부분의 작품마다 작품의 연대를 적어놓고 있는데 `자화상`이 1939년 9월로, ` 별헤는밤`이 1941년 11월 20일로 되어 있다. 이로 보아 자필 시고 3부를 만들무폅에는 `별헤는밤`이 가장 마지막 쓴 작품으로 추정된다. 윤동주는 그의 시집『하늘과 바람과 별의 시』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