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군자지도(사군자교육)의 의미와 의의
우리는 보다 아름답고 풍요한 삶을 갈망하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이러한 아름답고 풍요한 삶에 대한 기원의 표현 방식이 곧 문화예술이다. 이 가운데 특히 사군자(四君子)는 정신예술의 극치이며 수도(修道)예술로서 격상의 품위를 자랑하여 왔다. 오늘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른들처럼 감상적이거나 정취적 이지도 않다. 예를 들어, 매화나 난초를 한 번도 구경하지 못한 사람에게 그것을 그리게 했다면 그 그림이 제대로 그려질 리 없다. 하물며 나이 어린 학생들에게 사군자기법을 가르치거나 동양화 기법을 강조하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사군자를 소재로 군자의 기품을 살려 인품을 함양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하였다. 이 학습영역에서는 먹의 농담에 의한 삼묵법(三墨法)과 표현기법에 따른 구륵법(鉤勒法)과 몰골법(沒骨法)에 의한 표현을 학습한다. 이러한 표현 학습을 통해 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
기법보다 단계적인 접근활동에서 새로운 표현미와 용구 및 재료 활용에서 새로운 면을 탐색할 수 있도록 유도해준다.
셋째, 표현 소재를 어린이의 생활 주변에서 찾아내며 산수화나 사군자화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한다.
Ⅰ. 서론
동양과 서양은 지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그러한 차이의 원인에는 비단 한 가지 부분이 아닌 많은 부분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동양과 서양은 지리적 측면에서도 판이하게 다르며 역사적 경험 또한 매우 다르다. 그리고 동양인과 서양인의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