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봉건시대의 무사(武士). "사무라이"라는 단어는 <섬기다·봉사하다>는 뜻의 동사인 사부라우[侯]의 명사형 <사부라이>의 와전이다.
"사무라이"는 중세 초기 제후의 궁성에서 방위의 임무를 띤 군사들을 의미하였고, 그 뒤 봉건 제후에게 충성과 봉사의 의무를 가졌던 무사 계급 전체를 포함하게 되
일본만의 특유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문화권을 가지고 있는 우리들로서는 잘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위와 같은 행위가 있게된 배경이 되고 ‘일본의 혼(The soul of Japan)’이기도 한 일본 고유의 ‘무사도’를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일본사무라이무사도문화(무사도정신
1. 사무라이의 기원
사무라이란 가까이에서 모신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을 일컫는 '사부라우'라는 말이 변형된 것이다. 일설에는 백제의 무사조직인 싸울아비가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의 무사계급의 기원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일본은
사무라이란?
일반적으로는 무사 또는 귀인을 경호하는 경호원을 지칭한다.
우리나라에서 선비의 뜻으로 쓰이는 ‘사(士)’는 일본에서 사무라이를 뜻하며, 이들에게는 무사도정신이 있다. 일본은 도쿠가와 정권의 수립시기에 유교의 일학인 주자학을 받아들였다. 그리고일본은 ‘충’의 이념에 더
무사도(武士道) 정신, 와(和) 사상, 양이론(洋夷論)이라는 네 가지 속성으로 나누어 각각의 속성이 일본인들을 어떻게 자극하였고, 그로 인해 후지모리의 송환거부가 어떻게 결정·유지될 수 있었는지에 관해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II. 이에(家)사상과 집단아(集團我)의 발현
이 장에서는 야마토(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