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나라마다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모티프들이 존재하지만, 성장의 과정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개인의 성장일대기라는 공통적 특성을 가진다. 한국 현대성장소설의 특성은 여러 모티프로 논의된 바 있는데 주요 논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남미영, 「한국 현대 성장소설연구」,
연구는 명작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기에 그 의의가 더욱 크다고 하겠다. 과연 이 둘의 어떤 면이 이토록 대중 및 학자들에게 부응했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가 가능하겠지만, 본고에서는 두 작품이 모두 환상여행이라는 모티브를 가지고 있는 성장소설이라는 관점에 기반을 두고 두 소설
성장’이라는 측면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만화의 분류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나, 우선 논의의 결과가 분명치 않았으며 ‘성장만화’라는 카테고리를 찾을 수는 없었다. 따라서 일면 유사해 보이는 성장소설의 개념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p. 241. 에서 저자는 성장만
성장과 함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서 과거를 탐구하려는 열기가 각 부문에서 고조, 확산되는 분위기에 힘입어, 또는 그런 분위기를 선도하며, 종래의 역사소설을 뛰어넘는 작품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정호웅, 「 70년대 역사소설의 문제점」, 『현대소설연구』제1호, 1994. p. 43.
한국문학사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구와 한국의 낭만주의는 몇 가지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