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Ⅰ. 개요
진리의 본질을 찾아내려고 할 때에 지켜야 할 점이 세 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어떠한 이론이나 반드시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되는 세 가지 요건이다.
(1) 우리가 가지는 진리론은 반드시 진리와 반대되는 것 즉 허위가 있음을 용인하는 이론이 아니면 안된다. 참으로 많은 철학자들이 이러한
Ⅰ. 개요
삼법인의 둘째 항목인 '일체는 괴로움(duhkha)'이라는 단안은 첫째 항목의 판단이 성립하면 저절로 이루어진다. 그러기에 석가모니께서는 '무상한 것은 곧 괴로움(苦)'이라고 설하신다.<잡아함 권 1> 불교의 이런 단안에 대해서 세상에는 그렇게 괴로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도 있지 않느
소태산을 만남으로 지적, 영적 만족과 각성을 경험한다. 정신 분석학자 후로이드는 말하기를 유년, 청년기의 경험은 인격 형성에 지대하고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고 있다. 정산은 그 후에 소태산의 총애를 받고 수제자가 되었다.
이 두 사람의 관계를 주위 사람들은 대종사는 하늘이요 태양이라면
Ⅰ. 개요
경제문제에 대해서 현재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여론이나 태도를 파악하는 일이 효율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절실히 요청된다. 국가의 부는 개인의 富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現在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IMF 구제금융을 받고 있는 경제위기를 하루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들